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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한 생활 팁

주소 변경 서비스 (feat. 전입신고 방법)

by 마음관리 2020. 11. 21.

안녕하세요. 마음관리입니다. 우리는 살면서 여러 번 이사를 경험하게 되는데요. 주변을 봐도 한 곳에 오래 사시는 분들도 10년 정도면 이사를 한 번은 가는 것 같습니다. 사실 내 집이 아니면 2년에 한 번 이사를 하는 경우도 많이 있으니까요. 그런데 이사를 하게 되면 전입신고, 확정일자 받기는 알고 있는데,,, 혹시 전입신고와 동시에 우편물이 오는 우리 집 주소변경 서비스가 있는 거 알고 있나요?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저도 이번에 알게 됐는데 생각보다 훨씬 편하게 진행이 됩니다. 언텍트가 대세인 시대에 최첨단 IT 기술을 다수 보유한 우리나라에서는 당연하지만 모든 과정이 인터넷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물론, 인터넷으로 하는 게 불편하신 분들도 이용할 수 있게 오프라인, 대면 서비스도 진행이 됩니다. 그럼 이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주소변경 서비스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우체국에서 할수 있는 방법, 정부 24(주민센터)에서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정부 24 또는 주민센터에서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어차피 전입신고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전입신고하면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으니 두 번 일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미 전입신고를 했는데 우편물들의 주소를 변경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우체국에서 주소변경 서비스를 하면 됩니다. 

 

정부 24(주민센터) - 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

우체국 -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 서비스 

 

※ 민원 24는 2020. 11. 5. 서비스 종료되었고, 현재는 정부 24로 변경되었습니다. 민원 24에 회원 가입하셨던 분들은 별도로 회원가입 없이 정부 24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정부 24에서 인터넷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1.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위 검색창에서 '우편물 전입지 전송 서비스'를 검색하세요. 

2. 신청하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제 개인이 할 일은 끝났습니다. 정말 간단하죠. 

; 수취인의 주소가 변경된 경우 정부 24에서 전입신고를 한 후 신청하면 이전한 주소지로 우편물을 전송하는 서비스입니다. 

3. 정부 24에서 우편물 전입지 전송 서비스를 신청할 경우 전입신고를 하면서 가능하고, 세대원 전체에 대해 신청 가능합니다. 이에 반에,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는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 서비스는 개별 신청만 가능학소 세대원 일괄신청은 안됩니다. 단, 우체국에 방문해서 신청하면 일괄신청 가능하다고 합니다. 

(저는 이사하면서 정부 24에서 전입신고하면서 세대원 전부 일괄로 신청했습니다.) 

 

참고사항 : 

수수료 :

동일권역 - 최초 3개월 무료, 3개월 연장 시 4,000원

타 권역 - 최초 3개월 7,000원, 3개월 연장 시 7,000원입니다. 

처리기간 ; 총 6일

 

제 생각에는 위 신청기간 3개월 이내에 이용하는 멤버십이나 카드사에 등록되어 있는 주소지를 바꾸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바로 바꾸지 않아도 3개월이라는 시간이 생기니 좀 더 편한 것 같습니다. 한 번에 모든 주소지가 바뀌면 편할것 같긴 하지만, 각 회사마다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가 한번에 바뀐다고 생각하면 이 또한 위험할 것이라고 생각이 되긴 합니다. 

 

 

다음은 우체국에서 서비스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1.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위 검색창에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 서비스'를 검색합니다. 

검색하면 위와 같이 알림 창이 나옵니다. 개인만 신청 가능합니다. 사업자의 경우 우체국에 직접 방문해야 한다고 나옵니다. 

 

2. 우체국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 서비스의 경우 우선 이사후 전입신고 먼저 해야 합니다. 이점 기억하세요

3.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서비스의 경우 유료, 무료, 연장 등을 선택해야 합니다. 

1) 유료 「우편물 전입지 전송 서비스」 결제/취소; 위 정부 24에서 신청한 것과 같이 타 권역에 대해서 신청하는 것입니다. 

2. 무료 「우편물 전입지 전송 서비스」

3)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 서비스」 신청/취소 ; 정부 24에 전입신고하면서 우편물 전입지 전송 서비스 신청을 하지 않은 경우 신청하는 것으로 현재 이용중인 서비스를 취소하거나 연장할때 사용됩니다. 

 

주위사항 ;

무료 우편물 전입지 전송 서비스 취소의 경우 한번 신청했다 취소 후 다시 같은 서비스를 이용 할 경우 유료로 변경됩니다. 

 

위 사항들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1. 이사 -> 정부 24 or 주민센터 방문 -> 전입신고 -> 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 세대원 일괄신청 -> 끝

2. 이사 -> 정부 24 or 주민센터 방문 -> 전입신고 -> 우체국 홈페이지 -> 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 개별 신청 -> 끝

3. 이사 -> 정부 24 or 주민센터 방문 -> 전입신고 -> 우체국 방문 -> 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 세대원 일관 신청 -> 끝

 

정리하면서 보니까, 역시 정부 24나 주민센터 방문하는 게 가장 간편합니다. 그래도 혹시 이사 후 전입신고만 완료하신 분들은 우체국 홈페이지 또는- 우체국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이 경우 추가 서류가 필요할 수 있으니 우체국 방문 전에는 꼭 필요서류를 챙겨서 방문하세요.

우편고객센터 전화번호 : 1588-1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