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만들기

부자되는 방법 공개

by 마음관리 2020. 10. 18.

안녕하세요. 마음관리입니다. 요새 제가 가장 관심 있는 부분은 부자입니다. 부자가 되는 방법 공개라는 제목으로 글을 쓰고 있지만 저도 계속해서 부자가 되는 방법을 공부해 가고 있습니다. 언제 부자가 되는지 시간의 문제지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도 아주 간단한 원리 하나만 알고 있으면 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것은 바로 '자산과 부채를 구별하고, 자산을 모으고 부채를 줄이면 됩니다.' 

그렇게 간단한 것을 누가 몰라? 라고 혹시 생각하시나요? 그렇게 간단하게 부자가 된다면 왜 나는 부자가 아닌가?라고 생각하시나요? 맞습니다. 그렇게 간단한 사실을 모르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질문해 보겠습니다. 당신이 5억 짜리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대출은 2억이 있고요. 그렇다면 그 아파트는 자산입니까? 아니면 부채입니까? 아마 대다수의 사람들이 당연히 자산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대출을 갚고도 3억이라는 돈이 있으니까요. 하지만 그건 순자산이라는 측면에서 바라본 계산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자산과 부채의 차이는 바로 보유하고 있으므로써 현금을 획득하냐, 지출하냐입니다. 위의 5억짜리 아파트는 2억이라는 대출의 원리금을 갚아야 되는 부채입니다. 물론 제가 집을 팔게 되면 그때는 자산이 될 수 있습니다. 그 3억으로 은행에 넣어놓으면 은행에서 이자를 주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자산은 그 이자입니다. 

 

혹시 대출을 다 갚으면 자산이라고 생각하나요? 아니요!. 이번에도 틀렸습니다. 대출을 다 갚아도, 재산세, 관리비 등 지출을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그 아파트는 자산이 아니라 부채가 됩니다. 

"그럼 나 보고 어떻게 하라는 거냐? 어딘가에 살아야 되는 것 아닌가?"라고 말을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물론 맞습니다. 정답은 내가 거주하는 주택은 부채란 점을 인정하고, 다른 자산에서 나오는 현금흐름으로 그 부채를 충당할 수 있으면 됩니다. 예를 들어 월세가 나오는 주택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보죠. 그 월세가 나오는 주택은 자산이 됩니다. 저에게 현금을 획득하게 만들어 주니까요.

저는 월세가 나오는 주택을 팔 생각이 없습니다.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잡을 필요가 없으니까요. 하지만 그 거위가 황금을 낳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주택을 구매할 때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제가 말하는 방법은 자산을 사라는 말이지 부동산을 사라는 말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자산의 종류가 중요하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자산의 종류는 주식, 채권, 펀드, 월세가 나오는 부동산, 특허권, 저작권 등이 있습니다. 요즘은 유튜브를 통해서 만든 영상의 저작권 수익도 당연히 자산입니다. 이렇듯 많은 자산의 종류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본인이 잘하고, 좋아하는 것을 하면 됩니다. 저는 부동산을 좋아해서 부동산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 부자로 가는 길입니다. 하지만 방향성을 잘 잡고 걸어간다면 목적지에 도착한다고 생각합니다. 몰론 부의 추월차선처럼 빨리 가는 길을 걸어가면 더 좋지만, 그것도 방향성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방향은 다시 말하지만 "자산을 늘리고, 부채를 줄이는 것입니다." 부채를 계속 줄여가면서 조금씩 돈을 모아 자산을 마련한다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방향성을 정했다면, 시간의 문제입니다. 우리는 한정된 자원인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한정된 시간을 어떻게 투자하느냐에 따라 부자가 되는 시간이 달라질 것입니다. 부자들은 자신의 소득이 어디서 오는지 정확하게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정확하게 소득이 오는 곳을 알아야 부자가 되는 방법에 접근해 가는 것입니다. 우리는 보통 월급외의 소득이 없기 때문에 정확하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월급 외의 소득을 한 군데라도 늘리는 데 성공한다면, 같은 방법으로 2, 3개로 늘려 갈 수 있을 것입니다. 

소득의 종류는 근로소득, 투자소득, 비활성 소득이 있습니다. 

근로소득은 월급, 투자소득은 주식, 채권, 펀드 등 서류상의 자산이 있습니다. 그리고 비활성 소득은 부동산, 특허 등이 있습니다. 우리는 보통 근로소득인 월급만을 소득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부자가 되는 방법 두번째까 나옵니다. 

부자가 되려면 근로소득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비활성 소득으로 바꾸면 됩니다. 다시 말하지만 "자산과 부채를 구별하고, 자산을 획득하고 부채를 줄이면 됩니다."라는 부자가 되는 방법에서 조금 세분화된 것입니다. 근로소득을 비활성 소득으로 바꾸면 됩니다. 즉, 월급을 모아서 월세가 나오는 부동산으로 바꾸면 됩니다. 그리고 이 것을 반복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부자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투자하는 이유는 사실 한가지 이유밖에 없습니다. 그냥 돈을 많이 벌기 위해서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바로 노동, 근로를 통해 획득한 소득을 비활성 소득이나 투사 소득으로 바꿔주는 자산을 획득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한 가지 소득의 형태를 다른 소득의 형태로 바꿔주는 것이 투자의 목표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소득의 형태를 바꾸기 위해서는 금융지식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우리의 단기적 목표가 생겼습니다. 바로 금융지식을 쌓는 것입니다. 부자가 되는 방법을 위해서 첫 번째는 금융지식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금융지식의 목표는 투자소득이나 비활성 소득을 위해서입니다. 예를 들면 주식을 공부하거나, 채권, 펀드에 공부를 하는 것입니다. 또한 부동산을 공부하고, 특허 등에 공부를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쌓은 금융지식이 나중에 투자라는 행동을 통해 부자가 되는 길로 안내해 줄 것입니다. 

 

이렇게 긴 글을 썼지만, 사실 부자가 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이 간단한 방법을 꾸준히 계속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산을 모으고, 부채를 줄이세요. 근로소득을 모아 비활성 소득, 투자 소득으로 바꾸세요." 이렇게 바꾸기 위해서 금융지식을 쌓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