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준비

경찰 시험 과목 변경, 2022년 경찰시험 개편

by 마음관리 2020. 7. 15.

 

 

안녕하세요. 마음관리입니다. 매년 실업률은 증가하고 있고, 청년들은 N포 세대다. 역사이래 부모들보다 못 살 가능성이 높은 첫 번째 세대다.라는 소리가 하루가 멀게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청년들이 찾은 방법 중에 공무원 시험이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중에서도 경찰 공무원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런 우리들에게도 큰 변화가 앞에 있습니다. 우리 경찰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또 다른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바로 경찰 시험과목 변경이 고시 되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있겠지만 보기 편하게 다시 한번 정리하겠습니다. 

※ 경찰 시험 과목 변경 (순경 공채 기준)

● 시험과목 변경 시행일: 2022년 1월 1일부터 경찰 채용 시험 과목이 변경됩니다. 

● 주요 변경 사항 : 영어, 한국사 검정제로 변경

◎ 영어 과목 변경

: 현행 영어 시험을 치르던 체재에서 검정제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기준 점수 : 토익 550점 이상(순경 공채)

유효기간 : 3년

□ 영어시험 경우 여행에서 기본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한 수준인 토익 550~700점의 점수를 채용한다고 나와 있고, 수험생들의 부담을 경감 차원으로 토익의 원래 유효기간인 2년보다 길게 3년을 인정한다고 합니다. 토익 시험 말고 토플이나 다른 시험도 있으니 이 부분은 참작해서 봐주세요. 많은 사람들이 보는 토익을 기준으로 설명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경찰시험은 영어를 잘하는 사람도 단어 때문에 힘들다고 많이 하는데 이 부분은 토익으로 대체가 되니 부담이 조금 줄어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다른 과목(헌법)이 늘어나니 똑같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경찰시험의 경우 영어가 당락을 좌우한다고 말을 많이 하는데 그 부분은 많이 줄어들 것 같습니다.

영어를 아예 잘 못하시는 분들은 토익이라는 더 큰 과제가 생겼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토익의 경우 650점을 넘으면 경찰공무원 채용시험에서 가산점 2점을 받을 수 있으니 한편으론 한꺼 번에 2가지를 처리한다고 생각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물론, 현재 가산점 제도가 변경되지 않았을 때 기준입니다. 

.

한국사 시험

기준 :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3급 (순경 공채) 

유효기간 : 4년

한국사 시험의 경우 경찰간부후보생(2급)과 순경 공채와는 급수 차이가 있습니다. 경찰청의 입장에서는 영어와 마찬가지로 수험생의 부담의 경감을 위해 유효기간이 길게 바뀐다고 합니다. 물론, 우리 수험생의 입장에서는 경찰 공채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미리 토익 시험도 보고, 한국사 능력시험도 보고, 그다음에 법 과목을 공부해야 하니, 수험기간이 늘어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위에서 토익시험은 그래도 가산점도 같이 준비한다는 긍정적인 느낌이 있었는데, 한국사 시험은 검정시험으로 바뀌면서 실질적으로 시험 과목이 하나 더 늘어난다는 느낌이 강해 수험생들이 오히려 부담을 느낄 것 같습니다. 

※ 주의사항 : 2022년 채용시험에 응시하려면 2018년 1월 1일 이후 학국사 능력 검정시험 성적을 제출해야 합니다. 

 

◎ 경찰 업무 연관성과 수험량을 고려하여 과목 간 비중 및 과목 내 출제비율을 변경합니다. 

●순경 공채: 경찰학 40%, 형사법 40%, 헌법 20%

여기서 형사법은 형법과 형사소송법을 말합니다. 그래서 3과목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4과목을 준비해야 하는 것입니다. 물론, 기존과 다르게 형법과 형사법의 시험 범위가 조금 변동이 있다고 합니다. 아직 2022년 시험을 준비하기에는 이르지만, 현재 고등학생이어서 2022년 시험을 준비하고 싶으신 분들은 참고하셔야겠습니다. 그리고 경찰학의 비중도 높아진 것에 대해 조금 시험 난이도가 올라갈 것 같다는 걱정이 듭니다. 경찰 공무원 채용시험을 준비해 보신 분들은 잘 알겠지만, 사실 형사법보다 더 어렵고 성적 올리기 어렵다고 느껴지는 것이 경찰학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한 준비가 좀 더 철저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2022년부터 처음으로 도입되는 헌법 시험에 대해서도 수험생들에게 큰 압박이 될 것 같습니다. 아직 시험이 나온 것도 아니지만, 다른 공무원 시험에 헌법 시험 과목이 있는 것을 고려해 봤을 때 그 시험의 난이도가 어렵게 나오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듭니다. ㅇㄹㅇ라

 

● 문제수 변경

순경 공채 : 기존 20문항에서 ----> 형사법 40문항, 경찰학 40문항, 헌법 20문항

2022년이 되면 또한 문제 수도 변경이 됩니다. 기존에는 각 과목당 20문제씩으로 동일했는데, 2022년 경찰시험에서는 경찰학 40문제, 형사법(형법, 형사소송법) 40문제, 헌법 20문제로 시험 문제수가 변경됩니다. 아직 2022년 시험을 말하기에는 너무 이른 감이 있지만, 당장 내년인 2021년부터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은 2021년의 시험을 노릴 것인지 아니면 2022년 경찰시험이 변경된 이후를 노릴 것인지에 따라 시험 과목부터 많은 것이 바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2022년 전에 합격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현재 열심히 공부하시는 것이 어떨까 하고 조심스럽게 생각합니다. 

물론, 현재 고등학생인 분들은 2022년 시험을 준비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정리 : 영어*한국사 검정제, 헌법 시험 추가

2022년 시험부터 적용되는 부분이니 만큼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그전에 합격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아직 시험 준비를 못하시고 있는 분들은 변경되는 사항 확인하셔서 수험 준비를 하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